4차 산업혁명이 PR 및 마케팅에 중요한 4가지 이유

2020년에 접어 들어서도 4차 산업혁명 이야기가 끊임없이 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체가 잘 잡히지 않는 용어라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 용어의 의미부터 다시 살펴볼까요?

세계경제포럼의  클라우스 슈왑(Klaus Schwab)회장은 ‘물리적, 디지털 및 생물학적 세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기술들’이라고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합니다. 명확하게 정의한 것 같지만 더 어렵게 들리기만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실체가 잘 보이지 않는 4차 산업혁명이 왜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위에 이야기한 신기술의 발전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이런 내용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혁명의 본질은 생산성

어떤 현상의 핵심을 이해하려면, 그 현상의 본질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산업혁명도 마찬가지입니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의 힘으로 동작하는 기관(엔진)이 주인공입니다. 기계를 활용하여 사람이 할 수 없는 엄청난 작업들을 처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죠. 2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전기였고, 3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기술입니다. 이 시대에도 생산성은 극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자기술, 정보기술, 자동화기술 등의 진화 덕분에 4차 산업혁명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산업혁명이야기한 변화의 본질을 잘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혁명은 본질적으로 효율(Efficiency)를 높이는 것과 다름 아닙니다. 즉,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지요. 언젠가는 5차 산업혁명이 등장할 지도 모르겠지만, 그 본질은 여전히 동일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문이 현장에서 꾸준하게 들리는 겁니다.

키오스크를 터치해가며 햄버거를 주문하는 모습이 더 이상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 요즘,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현실과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이미 변화한 것도 많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중요한 4가지 이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에는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IoT) 등이 대표적입니다. 대량의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아내는 인공지능, 웨어러블, 스마트 홈 같은 사물인터넷 등은 이미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이런 기술이 마케터에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영향을 받을까요? 4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 더 많은 데이터(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정교한 개인화가 가능해집니다.
  •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될수록,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데이터 시스템은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지원합니다.
  • 기술의 융합으로 인해 전문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하나씩 살펴볼게요.

 

1. 더 정교한 개인화를 견인하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빅데이터,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기술의 발전 덕분에 기업은 타겟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더 잘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최신 구글 검색 결과를 가져온 다음,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광고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데이터, 행동 데이터, 그리고 사이코그래픽(Psychographic) 데이터 등은 소셜미디어 분석도구 같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수집되고 사용됩니다.

이런 데이터를 사용하면 마케터는 개인화된 전략 (타겟 고객이 식별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겟 고객이 전자 상거래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데이터가 얻어지면, 인스타그램 쇼핑을 소셜미디어 전략에 포함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 휴일 기간 동안 소셜미디어 활동에 관한 데이터를 추적하면 새로운 관점의 인구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터는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미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PR 담당자는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지 고민하게 되는 것이죠.

 

2.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될수록,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물인터넷 (스마트기기 및 웨어러블 기술 등)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잘 분석한다면, 기업은 사물인터넷에 어울리는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할 가능성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이 매장에서 제품을 둘러 보다가, 특정 제품에 가까이 다가가면, 그 제품의 할인 쿠폰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아주 개인화된 쿠폰이거죠. 또한 사물인터넷(IoT)를 사용하면, 온라인으로 제품을 보고 있는 고객 및 고객 숫자를 추적한 다음, 해당 고객 수에 따라 할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마켓에서 새로운 커피 원두를 찾을 때, 가까운 위치의 커피 숍에서 쿠폰이 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시스템은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케 합니다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데이터 수집이 과거보다 훨씬 쉬워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면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셜미디어 분석 도구는 브랜드가 고객과 소통하는 속도를 알려줍니다. 또 디지털 광고 도구는 현재 집행 중인 광고의 성과에 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수동으로 수집하고 해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하면, 모든 작업이 훨씬 짧은 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의 분석 도구를 사용 하면 마케팅 전략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과 도달 범위를 개선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4. 기술의 융합으로 전문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신기술들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업무를 새롭게 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를 해석하는 신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 커뮤니케이터의 핵심 역량도 바꾸기를 요청 받고 있습니다.

마케터의 역할은 더욱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마케팅 팀은 콘텐츠 전문가, 디지안 전문가, SEO 전문가, 브랜드 전문가, 소셜미디어 전문가 그리고 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수 있을 겁니다.  이전에는 한 사람 (중소기업의 앞으로도 그렇겠지만)이 이 모든 역할을 다 감당할 수 있었지만,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특정 기능을 전문으로 하는 직원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새로 등장하는 중요한 기술은 브랜드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에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발전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와 기능 변화의 상당 부분이 온라인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발전들은 PR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PR과 마케팅 속도는 더 빨라지고, 데이터 중심적이며 개인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lated Posts